세무회계나라/영수증 세무 강의
[영수증] 왜 영수증인가?
Makeii
2018. 10. 18. 11:15
영수증(적격증빙)
- 2017년부터 수입금액 20억 이상의 법인에게 지출증명서류 합계표 작성·보관 의무가 생김
- 국세청에서 요청 시 지출증빙 자료가 필요함
- 가공거래
> 실제 거래 X, 거래 여부를 허위로 기재
- 위장거래
> 실제 거래 O, 거래 내용을 허위로 기재
- 가공·위장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거래가 실제로 존재하는지를 증명하기 위해 증명서류(거래사실을 입증하는 서류) 제출
- 정규영수증(지출증명서류)
> 세금계산서
> 계산서
> 신용카드매출전표
> 현금영수증
- 영수증 보관기간
> 사업과 관련된 모든 거래에 관한 증명서류를 법인세(소득세) 신고기간 종료일로부터 5년간 보관
# 2017년 법인세 신고 기간은 2018.03이므로 2023까지는 증명서류를 보관해야 함(2022 X)